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하는 방법

반응형

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어떤 채널을 통해서 유입이 들어오는지,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항상 분석을 하고 개선을 해야 블로그가 커 나갈 수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등록하는 절차를 수행하며 그 과정을 기록해 봅니다.

 

이 방식을 그대로 따라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.

 

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하기

우선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들어갑니다.

https://analytics.naver.com/

 

로그인을 한 후 우측 상단의 '바로 시작하기' 메뉴가 보입니다. 해당 메뉴를 눌러서 들어갑니다. 처음 등록할 때는 최초 로그인 환영 메세지가 나오고 이용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.

 

사이트 등록

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쓰고, 사이트명은 구분할 수 있도록 입력합니다.

 

다음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되었다고 하면서 발급ID와 분석 스크립트를 함께 보여줍니다.

사이트 등록완료

이제 등록이 되었습니다. 여기서 위쪽의 발급ID와 스크립트 안에 안 보이도록 처리한 곳에는 같은 코드가 들어가 있습니다. 이 코드만 있으면 됩니다.

 

이제 티스토리로 이동합니다.

 

플러그인 설정

관리자 메뉴 -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면 '네이버 애널리틱스' 플러그인이 있습니다. 눌러줍니다.

 

네이버 애널리틱스

누르면 메뉴가 하나 뜨고, 그 안에는 딱 1개만 입력하면 됩니다. 바로 사이트ID (네이버에서 발급ID라고 부른 바로 그것!) 그것을 아래 입력칸에다가 복사해서 붙여 넣습니다.

 

발급ID 입력

입력 후 적용을 누르면 완료되었습니다.

 

HTML을 안 들어가도 되니 아주 편하지요? 이렇게만 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등록이 완료 된 것입니다. 제대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을 해 볼까요?

 

입력사항 확인

이제 블로그로 들어가 보겠습니다. 블로그 아무 페이지나 들어간 이후에 페이지 소스보기 (단축키는 CTRL+U)를 들어간 후에 네이버에서 알려준 스크립트가 들어갔는지만 찾아보면 됩니다.

 

잘 들어가 있네요

아주 잘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번거롭게 HTML편집은 전혀 들어갈 필요가 없죠?

 

이렇게 해 두면 향후 스킨을 바꾸고 싶을 때 그냥 마음껏 바꾸면 됩니다. 여태까지 HTML편집을 통해 바꾼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.

 

티스토리 기본 세팅을 거의 마무리 한 것 같은데, 더 필요한 세팅은 추가로 기록하면서 셋업을 진행해 볼 계획입니다. 감사합니다.

반응형